변수 (Variables)
데이터의 저장 공간 (String name1 = "Dog"; 에서 name1이 변수이다)
사용 이유:
- 메모리에 데이터의 저장공간 확보
- 협업시에 데이터에 이름 (변수명)을 붙여 소통 용이
- 데이터의 재사용
*변수명은 camelCase로 주로 사용하는데 두번째 단어부터 대문자로 시작해 구분
* 숫자로 시작하는 변수명이나 예약어는 사용 불가 (int 11go; int byte, int class 등)
**변수명 짓는 게 가장 어렵다는 말도 있다.
상수 (Constants)
고정된 값, 프로그램 상에서 변해서는 안 되는 수 (생년월일, 원주율 값, 중력값 등등)
자바에서는 c와 다르게 final 예약어를 쓴다. 상수는 선언과 동시에 값을 초기화 해야한다.
예) final ASTRO_GRAVITY = 9.81;
상수를 쓰는 이유:
- 오타로 인한 에러 방지
- 변하면 안되는 값 보존
- 데이터의 재사용
- 리터럴에 의미있는 이름을 붙여 코드의 이해와 수정을 쉽게 한다.
리터럴 (Literal)
소스 코드에서 특정 자료형의 값을 직접 표현하는 방식
예) 정수형 데이터일때 10진수라는 걸 표현하려면 아무것도 안 붙이고 10이라고 쓰고 16진수라는 것을 표현하려면 앞에 0x를 붙여 0xF3이라 쓰고, float 일 경우 숫자 뒤에 f를 붙여 3.14f처럼 표현.
문자형 일때는 글자 앞뒤로 '를 붙여 'k'와 같은 식으로 표현한다.
타입 변환
Widening Casting (자동 타입 변환)
smaller type size to larger type size
byte(1) -> short(2) -> char(2) -> int(4) -> long(8) -> float(4) -> double(8)
int k = 1;
double d = k;
Narrowing Casting (수동 타입 변환)
larger type size to smaller type size
double(8) -> float(4) -> long(8) -> int(4) -> char(2) -> short(2) -> byte(1)
doubld d = 1.51d;
int i = (int)d;
'programm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- 연산자 우선순위 (Operator Precedence) 테이블 (0) | 2022.05.04 |
---|---|
Java - Type (0) | 2022.05.04 |
Java - [문자열] StringTokenizer (0) | 2022.05.04 |
Java - [문자열] StringBuilder / StringBuffer (0) | 2022.05.04 |
Java - [문자열] String (0) | 2022.05.04 |